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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잉크스케이프

잉크스케이프 강좌-기초-도넛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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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스케이프 소개

잉크스케이프는 2D 벡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다. 픽셀아트도 가능하다. 여러 예제를 통해 사용법을 익히면 실용적인 목적 또는 예술 표현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오픈소스 라이센스로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완성예제

✔ 맨 처음 실행 시, 또는 새로운 글꼴을 설치했을 경우엔 폰트파일을 읽어오느라 실행이 느릴 수 있다. 몇 분 정도 기다리면 실행된다.

✔ 해당 강좌는 한글버전으로 진행한다. 

✔ 영문버전 설치를 원하거나 언어를 바꾸고 싶다면 실행 후 상단 메뉴에 Edit > Inkscape Preferences > Interface: Language에서 변경.

✔ 단축키 몇 가지만 알아놓자. 좀 더 빠르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 외울 필요는 없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만 알아두어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강좌를 보며 자주쓰이는 단축키를 익혀 둔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잉크스케이프로 맛있는 도넛을 만들기 위해 참고 자료를 검색해본다. 첫 강좌이니 기본 기능 익히기를 목표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고 설치한다(버전 0.92.3). 다른 설치 파일과 비슷하니 특별한 어려움 없이 설치 가능하다. 다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처음 실행 시 폰트 파일을 읽어오느라 느릴 수 있으니 좀 많이 기다리면 알아서 켜진다. 답답하면 작업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작업관리자를 확인해보면 실행 중에 있을 것이다.


다운받고 설치하는 시간이 오래걸린다면 미리 컴퓨터 드라이브에 잉크스케이프 튜토리얼 예제 문서를 저장할 폴더를 만들어 놓자.

1. 개요

🍩도넛은 둥근모양에 구멍이 뚤려있는 형태다. 일단 원을 만들고 구멍을 뚤어 준다. 그 뒤 도넛위의 달콤한 아이싱, 또 아이싱 위로 뿌려진 스프링클을 올리면 된다. 여유가 된다면 도넛 밑에 예쁜 접시와 손수건을 깔아주자.

2. 도넛 원 그리기

잉크스케이프를 실행 했을 때 문서의 외곽선이 네모나게 나타나는데 마지막에 가서 수정을 할 것이니 지금은 무시하고 아무곳에다 그리면 된다. 후에 간단히 수정할 것이다.


  • 왼쪽 메뉴에서 원 그리기 아이콘(F5)을 눌러준다. 커서 모양이 변할 것이다. 
  • Ctrl+드래그를 하면서 적당한 크기의 원을 그린다. 
  • 개체(오브젝트) 하나가 완성되었다.



Ctrl+마우스 드래그하면 타원형이 아닌 둥근 원을 쉽게 만들 수 있다.

Shift+마우스 드래그하면 기준점이 변하지 않는다.

Ctrl+Shift+마우스 드래그 조합도 가능하다.

2. 도넛 색상 채우기

잉크스케이프에서는 개체(앞서 그린 네모, 원 등의 도형)의 색과 개체의 외곽선, 혹은 나중에 배울 경로(패스: 펜툴로 그린 것, 또한 개체를 패스로 변환 한 것)와 글자 등에 단색, 그라데이션, 메쉬그라데이션 등의 색을 입힐 수 있다. 물론 문서 배경도 가능하다.


📚 예 | 잉크스케이프 하단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팔레트가 있다. 이 팔레트는 목적에 맞게 색상모음과 색상모음의 크기를 수정할 수 있다. 오른쪽 하단의 작은 화살표를 누르면 메뉴가 나온다. 본인이 원하는 설정을 선택할 수 있다.



  • 개체를 클릭 후 팔레트의 원하는 색을 클릭하면 바로 색이 바뀐다. 
  • 외곽선 색을 변경하고 싶다면 Shift키를 누른 채로 팔레트를 클릭하면 된다. 
  • 여기서는 도넛에 어울리는 튀긴 빵 색을 적용할 것이다. 
  • 팔레트에서 바로 색깔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상단 메뉴의 개체 > 채움/윤곽선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도 있다.


도넛 빵 색은 f5e4c1ff로 정했다. 채움/윤곽선 하단 RGBA부분에 붙여넣기하면 된다. f5e4c1까지가 색상이고 뒤의 ff는 투명도(알파)를 의미한다. ff는 불투명, 투명은 00이다.


채움/윤곽선



✔ 잉크스케이프 상단 메뉴 > 개체 > 채움/윤곽선을 눌러 색을 바꿀 수 있다.

✔ 색을 바꾸길 원하는 개체를 한 번 클릭한 뒤 바꿔주어야 한다. 간혹 세부 레이어가 잡혀서 클릭이 잘 안되거나 색상이 안입혀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에는 문서부분(아무 개체도 없는 하얀 바탕 부분)을 두 번 클릭해주면 해당 레이어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3. 도넛 구멍 만들기

  • 방금 만든 개체클릭하고 Ctrl+D 혹은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나오는 메뉴에 부본작성을 누르면 바로 그 자리에 똑같은 오브젝트 하나가 생긴다. 
  • 복제한 개체의 모서리 부분의 화살표를 클릭한 후 드래그해서 크기를 줄여준다. 
  • 이 때 위에서 설명한 대로 Ctrl+Shift+드래그 해준다. 그래야 복제한 개체가 위치를 벗어나지 않고 한 가운데에서 원래 모양을 유지하면서 축소된다. 


이 부분은 도넛의 가운데 구멍이 될 부분이다.


 

✔ 개체를 그 자리 그 위치에 그대로 복제하려면 Ctrl+D키를 누르면 된다.

✔ 개체를 한 번 클릭하면 크기나 모양을 조절할 수 있는 점선과 화살표의 선택자가 나온다. 두 번 클릭했을 경우에는 각도를 변경할 수 있는 선택자가 나온다. 

Ctrl+Shift+드래그하여 온전한 비율로 중심점을 변경하지 않고 크기를 축소시킨다. 

✔ 혹시나 실수하여 이전으로 되돌리기를 하고 싶다면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Ctrl+Z를 누르면 된다. 되돌리기를 취소하려면 Ctrl+Shift+Z를 누르면 된다.

✔ 복제할 개체를 누르고 Ctrl+C를 눌러 복사한 후 Ctrl+Alt+V를 누르면 Ctrl+D와 마찬가지로 똑같은 위치에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Ctrl+C를 눌러 복사한 개체를 Ctrl+V를 눌러 붙여넣기를 하면 마우스가 위치한 부분에 붙여넣기가 된다. 위치를 변경하고 싶지 않다면 위에서 설명한 Ctrl+D 혹은 Ctrl+C > Ctrl+Alt+V를 누르자.

4. 도넛 구멍 뚫기

간단한 작업으로 개체의 원하는 부분을 삭제 할 수 있다. 

  • Ctrl+A를 누르면 문서 내의 모든 개체가 선택된다. 혹은 마우스 드래그로 모든 개체를 감싸듯 드래그 해준다. 
  • 이 때 주의할 점은 개체의 일부분이 제외되면 그 개체는 선택되지 않는다. 개체가 드래그 안쪽으로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 상단메뉴에서 경로 > 차 를 선택하면 개체끼리의 겹쳐진 부분이 삭제가 된다.


✔ 여러개의 개채를 선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Ctrl+A는 문서 내의 모든 개체를 선택할 수 있다.

✔ 선택을 원하는 개체들을 마우스 드래그로 감싸주면 선택이 가능하다.

✔ 하나의 개체를 클릭하고 Shift키를 누르며 다른 개체를 클릭한다.

5. 도넛에 아이싱 올리기

아이싱을 올리려면 새로운 개체를 하나 더 만들어야 한다. 아이싱은 보통 도넛 부분에만 올려져 있고 가운데 구멍부분에는 올려져있지 않다. 따라서 앞서 만든 개체를 한 번더 복제한 뒤 축소하여 아이싱부분이 될 개체를 만들어 준다.

  • Ctrl+D를 눌러 개체를 복제한 후 축소시켜 준다.
  • 앞서 설명한 Ctrl+Shift를 누르며 마우스로 축소시키는 것을 잊지 말자.
  • 붙이기(스냅)이 설정되어 있다면 세밀한 조정을 위해 해제해준다.


✔ 붙이기 기능은 장점과 단점이 있다.

✔ 개체가 특정한 위치에 놓이길 원할 때 편리하다.

✔ 단, 세밀한 조정은 할 수 없다. 당연히 설정한 규칙에 의해 개체가 위치되므로 특별히 의도된 작업이 아니라면 해제를 시켜주고 작업한다.

6. 아이싱 색깔 바꾸기

아이싱은 보통 하얀색이다. 설탕과 우유 버터 등으로 만들어 불투명한 흰색을 띈다. 물론 각종 색소를 넣어 색을 넣어줄 수 있지만 기본 강좌이므로 하얀색 아이싱을 만든다.


  • 아이싱을 표현할 개체를 선택한다.
  • 개체 > 채움/윤곽선을 선택 후 하얀색으로 색상을 바꾸어준다.
  • 불투명한 아이싱을 표현하기 위해 투명도를 변경해 준다.


✔ 투명도를 변경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채움/윤곽선에서 알파 투명도를 변경하는 방법과 혼합모드아래 위치한 불투명도를 조절하는 방법이 있다. 

7. 아이싱 모양 변경하기

아이싱은 보통 완벽현 원형이 아니다. 일러스트적 표현으로는 작가가 원하는 방향이라면 모두 허용되겠지만 여기서는 다양한 기능을 연습해보면서 익혀야 하기 때문에 아이싱모양을 좀 더 자연스럽게 표현해준다.


  • 아이싱을 표현할 개체를 선택 후 상단메뉴 경로 > 경로 효과를 클릭한다.
  • 경로 효과에서 ➕ 버튼을 누르고 거칠게를 선택한다.
  • 원하는 모양대로 변경해본다.
  • 주사위 버튼을 누르면 랜덤으로 효과를 적용해준다.


✔ 좀 더 둥근 모양을 원한다면 해당 개체를 선택 후 단축키 Ctrl+L(단순화)을 원할 때까지 여러번 누르면 된다. 메뉴는 경로 > 단순화.

8. 스프링클을 뿌려준다.

스프링클이란 도넛 아이싱 위 뿌려 사용한는 여러 모양의 작은 장식용 설탕 덩어리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여러 모양이 있겠지만 기본 모양으로 만들어 본다. 세 가지 색상의 스프링클을 아이싱 위에 올려본다. 세 가지 색상의 스프링클을 만들기 위해 세 개의 개체를 만들어 뿌리기(스프레이)기능으로 뿌려줄 것이다. 스프링클에 그림자도 넣어본다.

8-1. 레이어 추가하기

  • 레이어를 새로 생성하는 것이 편하므로 레이어 > 레이어 추가를 눌러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해준다. (레이어 > 레이어 목록을 누르고 ➕ 버튼을 눌러 추가할 수도 있다.)
  • 팝업창에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이름을 스프링클로 변경해주고 현재보다 위를 그대로 놔두고 마지막으로 더하기를 누른다.
  • 🔓열린 자물쇠버튼을 눌러 도넛과 아이싱을 움직이지 못하도록 잠근다.


8-2. 스프링클 뿌리기

  • 스프링클을 각기 다른 세 가지 모양과 색상으로 만들어 준다.
  • 일단 하나의 스프링클을 선택하고 Ctrl+C를 눌러 복사한다.
  • 왼쪽 메뉴의 뿌리기 버튼을 누른다.
  • 남은 스프링클 두 개도 같은 방법으로 도넛 아이싱 위에 적절히 뿌려준다.
  • 스크린 녹화 소프트웨어를 켜면 잉크스케이프 클릭이 원활하지 않아 일부분 단축키를 사용했다. GIF가 원할하지 않아도 이해가 될 것이다.

스프링클 색

d4fa9eff, 9efae5ff, ff99ebff




잉크스케이프 뿌리기(스프레이)버튼


Ctrl+마우스 휠을 아래로 내리면 축소, Ctrl+마우스 휠을 위로 올리면 확대가 된다.

Space+마우스를 움직이면 캔버스 이동.

✔ 키보드 1번에서 6번까지 숫자를 눌러서 캔버스 시점을 변경할 수 있다.

10. 초코시럽으로 마무리

원그리기, 구멍내기, 색 변경하기, 스프레이 기능을 익혔다. 마지막으로 다음은 초코시럽을 뿌려서 마무리 한다.


  • 우선 스프링클을 스프레이로 뿌리기 위해 만들었던 3개의 개체를 삭제한다. (키보드 DEL, 혹은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삭제를 클릭)
  • 도넛 크기와 비슷한 원을 만들고 초코시럽과 비슷한 갈색으로 변경해준다.
  • 만든 원을 클릭하고 상단메뉴 경로 > 경로효과를 클릭하고 해치(거침)를 선택하고 원하는 만큼 수정한다.
  • 도넛 구멍과 비슷한 크기의 작은 원을 만든다.
  •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초코시럽과 작은 원 두 개의 개체를 선택 후 경로 > 차를 눌러 도넛 구멍 부분의 초코시럽을 삭제 해준다.



✔ 원(개체)이 그려지지 않는다면 현재 레이어의 위치를 확인하자. 잠겨있는 레이어 위에서는 아무동작이 안된다.

✔ 원을 그릴 때 색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채움/윤곽선이나 팔레트의 색을 한 번 클릭해준다.

✔ 잉크스케이프에서 회전은 여러 다양한 방법이 있다. 클릭을 두번하고 모서리를 드래그하면 회전된다. 또 다른 방법은 위의 GIF와 같다.

11. 문서의 크기 설정하기

처음부터 문서의 크기를 신경쓸 필요는 없다. 하지만 비율이 중요하거나 필요할 때에는 그렇게 하면 된다. 작업을 모두 마치고 난 후 간편하게 문서의 크기 설정을 할 수 있다.


  • 상단메뉴 파일 > 문서속성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뜬다.
  • 중간부분 사용자 크기에서 ➕페이지를 내용에 맞도록 크기 바꾸기버튼이 있다. 클릭한다.
  • 하위메뉴가 나타난다. 페이지를 드로잉이나 선택에 맞게 크기 바꾸기 버튼을 누른다.



✔ 문서 크기가 개체 크기에 딱 맞게 설정되므로 이미지로 저장할 때 편리하다.

12. 완성된 도넛을 SVG와 불투명 PNG, 투명 PNG로 저장

  • SVG 형식으로 저장하면 나중에 잉크스케이프나 SVG를 지원하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소프트웨어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 잉크스케이프에서는 불투명 PNG이미지와 투명 PNG, 두 가지 방법으로 저장할 수 있다.
  • 불투명 PNG는 말 그대로 배경이나 투명 설정을 한 객체가 불투명하게 저장된다.
  • 투명 PNG는 특별히 색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투명하게 저장된다.
  • 해당 특성을 파악하고 원하는 목적으로 저장한다.


SVG로 저장: 나중에 수정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저장한다. 후에 수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작업은 모두 SVG로 저장해야 한다.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면 수정이 불가능하다.



투명 PNG 저장: 배경이나 만든 객체들이 투명 혹은 반투명을 유지하길 원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저장한다.



✔ 내보내기 영역에서 페이지를 선택하면 전에 문서(페이지)크기를 개체 크기에 딱 맞춰 놓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여백 없이 저장할 수 있다.

✔ SVG는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일반 사진(비트맵)처럼 깨지는 일이 없기 때문에 저장할 때 크기를 변경해도 된다. 위 GIF 예제에서는 그냥 저장했지만 원하는 크기가 있다면 입력하고 내보내기를 누르면 된다.


투명으로 저장된 이미지, 비교를 위해 글 바탕에 회색을 넣었다.


완성예제


불투명 PNG 저장:  불투명한 이미지로 저장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저장한다.



불투명하게 저장한 결과물이다. 역시 비교를 위해 글 바탕에 회색을 넣었다.


불투명 완성예제


이상 잉크스케이프에서 도넛을 만드는 예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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