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작품을 그리려면 그림판으로도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런 것이 아니다. 각종 편리한 도구를 제공하고 수려하고 깔끔한 폰트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따라서 웹툰을 그리기에 알맞은 소프트웨어들을 소개한다.
만약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고 타블렛도 없다면 마우스로 그림을 만들 수 있는 잉크스케이프 등의 벡터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또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경제적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아래 소개한 2D 그래픽 소프트웨어들은 모두 무료로 사용 가능하거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이다.
웹툰 안의 모든 소스를 본인의 그림으로 충당할 수 있는 사람은 간단하고 미니멀하게 축소한 일러스트 느낌의 그림을 그리는 사람일 것이다. 본인이 원하는 화풍에 따라서 배경을 설정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많은 프로 웹툰 작가들도 3D 소프트웨어로 배경을 대신하곤 한다. 웹툰의 배경을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는 3D 소프트웨어도 함께 소개한다.
1. 2D 그래픽 소프트웨어
①메디방 페인트
메디방 페인트는 웹툰과 래스터 일러스트 그래픽을 만드는 데 있어 강력하고 유용한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다.
스냅 기능을 제공하여 각종 선이나 도형들을 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손떨림 보정 기능을 제공하므로 타블렛으로 그릴 때의 손 떨림을 어느 정도 보완해준다.
레이어 기능이 있어 유용하다. 레이어 기능 중 하프톤을 설정할 수 있는 레이어가 있다. 실제 인쇄된 만화책처럼 표현할 수 있다. 톤은 사용자가 몇 가지 설정으로 개인 맞춤화를 할 수 있다.
메쉬 변형 기능도 편리하다. 그림의 변형을 원할 때 다시 그릴 필요 없이 메쉬 변형으로 그림을 변형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브러시와 패턴 프리셋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사용자가 불편한 수고를 들일 필요 없이 클릭 몇 번이면 끝난다. 기본적으로 가입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지만 추가 브러시와 패턴 등을 받으려면 이메일 가입을 해야 한다. 기본 제공 브러시만 사용해도 충분하다.
메디방 페인트의 또 다른 장점은 여러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윈도우는 물론 맥과 안드로이드, 아이폰 등도 지원하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무료 프로그램으로 광고가 달려있지만 거슬리지 않다. 그림을 그릴 때는 광고가 나오지 않는다. 처음 실행하거나 새 문서를 작성할 때만 광고가 나오므로 신경 쓰이지 않는다.
메디방 페인트의 최대 장점은 선화 추출 그림이다. 사진이나 이미지를 선화로 추출해준다. 손 그림을 스캔하거나 사진을 찍어서 선화로 쉽게 만들 수 있다.
②파이어 알파카
메디방과 거의 동일하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메디방 페인트와 파이어 알파카는 기본 기능이 같은 소프트웨어다. 기본 제공 브러시 등이 조금 다르다. 윈도우와 맥 모두 지원한다.
③Krita
크리타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여러 브러시를 지원하며 그림을 그리는데 특화되어 있다. 크리타의 가장 큰 장점은 베지어 곡선 그리기 도구가 있다는 것이다. 잉크스케이프나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벡터 소프트웨어에 익숙하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④김프
잉크스케이프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오픈소스 버전이라면 김프는 포토샵의 오픈소스 버전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림과 더불어 여러 이미지 효과를 적용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단점은 한글 강좌가 많이 없다는 것이다. 그럴 땐 영어로 검색하면 된다. 영어를 잘 못해도 메뉴와 작업 순서만 따라 하면 되니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⑤MyPaint
윈도우와 리눅스를 지원한다. 여러 가지의 배경 패턴을 제공하여 그리는 재미가 있다. 배경 패턴 변경은 상단 메뉴 Layer > Background Chooser 를 클릭하면 위의 스크린 샷과 같이 팝업 메뉴가 뜬다.
⑥Pinta
Pinta는 우분투, 윈도우, 맥 등 여러 기기를 지원한다.
⑦Fresh Paint
윈도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실제적인 물감, 연필 등의 브러시들을 사용할 수 있다.
설정을 통해 원드라이브와 동기화 시킬 수 있다.
3. 배경 만들기에 최적화된 3d 모델링, 렌더링 소프트웨어
①스케치업
스케치업은 모델링하기도 쉽고 다양한 렌더링을 제공한다. 너무 사진 같은 렌더링은 대부분의 웹툰에 적합하지 않다. 그림과 잘 어울리는 렌더링 프리셋을 제공하므로 웹툰 배경 만들기에 적합하다.
https://www.sketchup.com/ko/plans-and-pricing/sketchup-free
②Sweet Home 3D
스위트홈 3D는 가구 배치를 쉽게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여러 가구 3D 모델들이 있지만 따로 유료, 무료 3D 소스를 적용하여 배치할 수도 있다. 기본 제공 가구가 아닌 다른 3D 모델을 불러오고 싶다면 상단 메뉴 Furniture > Import Furniture 를 클릭하여 불러오면 된다.
③블렌더
블렌더의 프리스타일 기능을 사용하면 만화처럼 표현할 수 있다. 블렌더는 애드온 기능을 제공하여 제삼자가 만든 여러 플러그인을 적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그러나 따로 애드온을 적용할 필요 없이 기본 기능만으로도 웹툰 배경을 만들 수 있다. 기본 제공 렌더링 환경은 블렌더 렌더, 블렌더 게임, 사이클 렌더가 있다. 이 중에 블렌더 렌더를 선택하면 된다. 기본 기능은 아래에 캡처와 설명을 썼지만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 강좌를 참조한다. 간단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영상이지만 웹툰적인 표현에 도움이 될 것이다.